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 수원 '아이엠센터'에서 열린 3.1절 기념 예배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4.2.25/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 수원 '아이엠센터'에서 열린 3.1절 기념 예배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4.2.25/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충남 서산 비행장 주변 4270만 평을 포함해 전국에서 총 1억300만 평 규모의 군사시설 보호구역을 해제하기로 했다.

뉴스1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충남 서산 비행장에서 '미래산업으로 민생 활력 넘치는 충남'을 주제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전국적으로 해제되는 군사시설 보호구역 규모가 1억300만 평이 된다"며 "이 가운데 이곳 서산 비행장 주변 지역만 4270만 평에 달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안보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적극적으로 주민 수요를 검토해서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주 울산 개발제한구역과 농지 이용 합리화 방안에 군사시설 보호구역까지 해제되면 충남이 환황해권 경제 중심으로 비상하는 데 필요한 여건이 갖춰지는 것"이라며 "미국 실리콘밸리에 버금가는 첨단 산업기지가 되도록 정부가 확실히 뒷받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군사시설 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있어 농사와 자녀 등하교에 어려움을 겪었다는 참석자들의 발언에 대해 "우리 정부 출범 직후부터 광범위한 군사시설 보호구역을 면밀하게 점검했다"며 "안보와 경제가 결국은 수레의 두 바퀴로 함께 굴러가도록 하기 위해 안전에 지장 없는 곳은 적극적으로 해제를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충남 천안·홍성을 모빌리티 특화 산업단지로, 논산은 국가산단을 복합 클러스터로 개발할 것이라며 산단 조성 중에도 기업이 투자 계획을 수립하고 부지 조성 공사가 완료되면 즉각 공장 건설에 착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 "기업이 직접 토지를 수용해서 개발 계획을 세우고 부지까지 공급하는 기업 첨단산업단지를 당진에 세우도록 하겠다"며 "자동차 부품 등 35개 모빌리티 기업이 입주하는 복합 단지를 개발하면 9조6000억원 규모의 경제 파급효과와 3만2000명의 고용 유발 효과를 끌어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기업 첨단산업단지 계획 기준 완화 및 기반 시설에 대한 재정지원 요구에 대해 "기업 입장에서 불편한 게 있으면 국토부에서 더 완화해 주고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고 해도 완비되기 전에는 안 된다가 아니라 시간을 줘야 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충남의 기업혁신파크는 정부에서 지원하겠다고 했다"며 "내가 이렇게 얘기했으면 국토부와 기재부에서도 (약속) 한 것과 다름없다. 추진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에서 "아산에는 경찰대학, 경찰 인재개발원, 경찰 수사연구원이 있어 경찰병원만 들어가면 경찰 타운이 건립되는 것"이라며 "충남 서부 지역 주민이 많이 이용할 수 있게 많은 예산 투입해서 대규모 종합병원으로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충남 지역의 외국인 투자 기업을 많이 유치하기 위해 세제 지원과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경제자유구역이 과거에 있었는데 없어졌다. 반드시 복원시키겠다"며 "충남대 내포 캠퍼스는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파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