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cience and Technology Daily 보도

(하얼빈, 중국 2022년 8월 12일 PRNewswire=연합뉴스) Science and Technology Daily 보도: 2022년은 대규모 5G 적용 개발과 5G 기술의 포괄적이고 반복적인 업그레이드를 위한 중요한 해다.

이달 9일에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된 World 5G Convention Media Forum은 "국제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강화하는 5G(5G empowers international communication capacity)"라는 주제로 열렸다.

포럼에는 국내외 미디어 아웃렛과 5G 기술 업체의 전문가 및 종사자가 참석해 세계화 관점에서 5G 기술과 국제 통신의 심층적인 통합에 대해 함께 논의하고, 멀티미디어 시대의 5G 기술을 통한 국제 통신 방향을 탐색했다. 또한, 이번 포럼에서는 국제 관객의 수요에 따라 집중적인 국제 통신 전략을 세우는 방법을 분석했다.

8월 9일 하얼빈에서 열린 World 5G Convention Media Forum. (사진: S&T DAILY)

China International Communications Group(CICG) 이사 Du Zhanyuan은 5G 미디어의 미래 발전과 5G 기술의 권한 부여에 대한 4가지 관점을 공유하고, "국제 통신의 5G 생태를 구축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cience and Technology Daily 사장 Zhang Biyong은 "자사는 5G 기술과 미디어 통합의 역동적인 발전을 면밀하게 주시하고, 여러 수준, 차원 및 채널에서 세계 미디어를 안내했다"라며 "자사는 개방성과 혁신, 디지털 보안, 생태 보호 및 기후 변화에 대해 보도할 때 항상 과학 정신을 준수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자사는 객관적으로 국제 미디어에 영향을 미치고, 오해를 해소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면서 "또한, 전 세계가 중국의 과학 발전과 스마트 솔루션을 더욱 이해하고, 인류를 위해 미래를 공유하는 공동체 구축을 적극적으로 도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포럼에는 헤이룽장성 과학기술청(Science and Technology Department) 청장 Zhang Changbin과 Heilongjiang Daily Press Group 사장 Zhang Chunjiao도 참석해 지역 멀티미디어 산업에 관한 관점을 제시했다.

통신 부문에서 5G가 수행하는 중추적인 역할

S&T Daily 편집장 Xu Zhilong에 따르면, 5G 생태 구축이 황금기를 맞았다고 한다. 5G 기술의 권한 부여 덕분에, 정보를 수집하고 전파하는 미디어의 구조와 능력이 그에 따라 변화했고, 그 결과 중국의 목소리를 내기 위해 강력한 국제 통신의 힘이 필요하게 됐다.

중국과학기술체제개혁학회(China Society of Science and Technology System Reform) 회장 Zhang Jingan은 "중국이 발전하려면 세계가 필요하고, 세계에는 중국이 필요하다"라며, "중국은 미디어를 통해 세계에 자국을 알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디어를 통해 일대일로 이니셔티브 내에 우정의 원(영역)을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이라면서 "더 많은 해외 친구들이 중국을 이해하고 지지할 수 있도록 하고, 세계 평화와 발전을 위한 필연적인 힘이 되려면 5G 기술을 이용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Guangming Daily 부편집장 Zhao Jianguo는 "5G는 주류 미디어를 바꿀 새로운 기회를 제공했다"라며, "인공 지능, 블록체인, 빅 데이터 및 기타 첨단 기술은 뉴스 생산과 전파를 위해 '완전히 새로운 차원에서 현대적인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를 구축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UHD, 5G, 라이브 스트리밍 및 VR은 전파를 더욱 혁신시키고, 주류 미디어의 영향력을 끊임없이 개선할 것"이라면서 "뉴스 체인은 기술을 바탕으로 미디어 융합과 함께 무한히 확장될 것이다. 이 모든 변화가 국제 통신을 지원하는 도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China Daily 부편집장 Sun Shangwu도 의견을 공유했다. 그는 "미디어 종사자로서, 첫째로 이동 통신에 집중하고, 신속성을 향상시켜야 한다"라며 "이를 통해 중국과 나머지 세계 간의 교류가 더욱 빨리, 그리고 더욱 널리 전파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둘째로, 교류의 사회성과 상호작용성을 높여 접근성과 이해도를 증진시켜야 한다"라면서, "마지막 셋째로, 시각화에 초점을 맞추고, 더욱 선명한 시각화를 제시함으로써 더욱 활발한 중국-해외 교류를 도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5G 시대 국제 통신을 위한 새로운 요건

당대중국세계연구원(Academy of Contemporary China and World Studies) 원장 Yu Yunquan은 "5G 시대 국제 미디어 통신의 새로운 요건이 부상했다"고 밝혔다. 그는 "첫째, 사물 인터넷 사고를 심화하고, 새로운 플랫폼의 탐색과 적용을 강화해야 한다. 둘째, 정보 서비스의 '정밀도', 특히 기획력을 더욱 개선해야 한다. 셋째, 기술 산업과의 통합 깊이를 가속화하고, 관중의 수요를 더욱 충족시켜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올 미디어, 서로 다른 문화 및 여러 언어의 집중적인 통신이 정보화 시대 새로운 경향이 될 전망이다.

Sputnik News Agency and Radio 국제 협력(International Cooperation) 부문 이사 Vasily Pushkov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신기술이 국제 통신과 정보 교류 부문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드러났다"고 말했다. 그는 "온라인 상호작용 형식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세계 곳곳에서 가상 국제 행사가 진행되고 있다"면서, "양자 간 파트너 회의를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일은 이제 일상이 됐다"고 말했다.

피알뉴스와이어(PR Newswire) 중국 미디어 개발(China Media Development) 부문 이사 Zhao Sha는 "미디어 산업 종사자는 관중 데이터를 더욱 주시하고 있다"라며 "조회 수, 공유, '좋아요' 및 영상 재생 수의 증가에 따라 전체 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미래 미디어 산업에 힘을 부여하는 5G

멕시코 TV channel 22 과학기술 부문 책임자 Emilio Saldana는 "5G 기술의 빠른 전송과 초저지연은 특히 뉴스 수집 방식과 뉴스 전달 방식의 두 가지 측면에서 디지털 미디어 산업에 일대 혁명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5G 기술은 언론인이 짧은 시간에 속보를 포착하고, 미디어 상품을 생산하는 능력을 개선하도록 지원할 수 있다"면서 "5G 기술이 대중화됨에 따라, 디지털 시대에는 뉴스의 전달과 경험이 계속 최적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포럼에 참석한 화웨이, 텐센트, ZTE 및 퀄컴 등의 게스트들도 5G 적용 기술 관점에서 기술이 국제 통신 역량을 개선하는 데 기여하는 다양한 채널과 방식에 대해 상술하고, 몰입형 뉴스의 다감각적 경험에 대해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파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